2018.10.15 17:00:00 야구친구
2018 KBO 리그 정규시즌엔 어떤 사건·사고들이?
  • 2,678
  • 2
공유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밴드
  •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사진=KBO 제공] [사진=KBO 제공]

 

지난 3월 24일 고척·광주·마산·문학·잠실 5개 구장에서 일제히 열렸던 2018 신한은행 MY CAR KBO리그 정규시즌이 10월 14일 두산과 롯데의 사직 경기를 마지막으로 정규시즌 그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많은 팬들에게 즐거움을 줬던 올 시즌 KBO 리그 였지만 그에 비해 팬들의 인상을 찌푸리게 만든 사건들도 많았었는데요. 올 시즌 어떤 주요 사건 사고들이 팬들을 울리고 찌푸리게 했는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Emotion Icon '사상 초유 미취' 미세먼지 취소

올 시즌 초 유난히 미세먼지의 농도가 국민들의 건강을 악화시켰는데요. KBO 리그도 예외는 없었습니다. 지난 4월 6일 잠실·수원·인천에서 열릴 예정이던 3경기가 미세먼지로 인해 취소가 됐습니다. 이는 프로야구 출범 후 37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였습니다.

 

[사진=삼성 라이온즈 제공] [사진=삼성 라이온즈 제공]

 

Emotion Icon KBO, 야구협회 대포통장으로 돈 입금

지난 4월 야구협회는 협회 트레이너를 속여 만든 대포통장으로 15개월 동안 3억 원 가까운 돈을 입금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었는데요. 여기에 2012년 6월 18일에 KBO가 정상적인 법인 대표 계좌를 이용하지 않고 대포통장으로 49만원을 보내면서 그 사건은 일파만파 커졌습니다.

 

이후 KBO는 2012년 6월 KBO 총재기 대학야구 대회 행사진행요원 용역비로 입금한 금액이라고 밝혔고 양해영 사무총장의 결재를 받고 보낸 돈이라고 밝혔습니다. 

 

Emotion Icon LG 사인 훔치기 논란

지난 4월 18일 LG 트윈스는 KIA 타이거즈와의 광주 원정경기에서 경기 중 덕아웃 쪽 통로 근처에 KIA 배터리의 구종별 사인을 분석한 내용을 A4 용지에 적어서 벽에 붙여 놓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사진=연합뉴스TV 제공]

 

보통 경기 전 선수들끼리 상대팀 사인에 관한 자료를 공유해 이를 숙제하고 경기에 임하는 일이 다반사지만 LG는 이를 적나라게 공개했습니다. 결국 KBO는 LG 구단에게 벌금 2천만원을 부과했고, LG 구단은 다음날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는 소동이 있었습니다.

 

Emotion Icon KBO 및 10개 구단, 응원가 이슈 관련 공동 대응

전 세계 유례없는 야구장 응원 문화를 선도해온 KBO 리그! 이 응원 문화는 이제 KBO 리그 팬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하나의 중요한 컨텐츠로 자리잡았는데요. 

 

지난 5월 1일 일부 원작자들이 구단들에게 제기한 응원가 사용 저작 인격권 관련 소송과 관련해 KBO가 선수 등장곡 사용을 전 구단이 공통으로 잠정 중단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KBO는 "야구팬들이 느끼는 응원의 즐거움을 지키기 위해 법적으로 함께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습니다.

 

Emotion Icon 이장석 히어로즈 前 대표 70억 횡령

이장석 히어로즈 前 대표는 2008년 현대 유니콘스 야구단을 인수할 당시 자금난으로 인해 레이니어그룹 홍성은 회장으로부터 20억원을 지원 받는대신 센테니얼인베스트 지분 40% 넘겨주기로 했는데 넘겨주지 않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진=일간 스포츠 제공] [사진=일간 스포츠 제공]

 

결국 홍성은 회장은 검찰에 이장석 前 대표를 고소했는데요. 검찰은 이 대표가 홍회장의 투자금 20억원 이외에도 회삿돈 50억원을 수년간 빼낸 정황을 포착했고, 이 대표도 이를 인정했습니다. 결국 이장석 前 대표는 징역 3년 6개월 실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Emotion Icon 박동원·조상우 성폭행 혐의

지난 5월 23일 인천 원정경기 중이던 넥센의 박동원과 조상우는 인천 시내 모 호텔에서 술에 취한 여성을 성폭행하고 이 여성의 친구도 성폭행하려던 일이 있었습니다.

 

[사진=스포츠서울 제공] [사진=스포츠서울 제공]

 

두 선수는 합의 하에 성관계를 했다며 혐의를 부인했지만 경찰은 두 선수에 사전 구속 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그러나 인천지검은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구속 영장을 기각했습니다.

 

Emotion Icon '뒷돈 받았다?' 넥센 트레이드 이면 계약

올 시즌 유난히 넥센 히어로즈 관련 사건 사고가 많았는데요. 지난 5월 28일 넥센 히어로즈가 선수 트레이드 과정에서 뒷돈을 주고 받았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

 

 

히어로즈 측은 "절대 현금거래는 없었다"고 했지만 KBO가 직접 나서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로 2009년 12월 이후 히어로즈가 벌인 23건의 트레이드 중 12차례나 뒷돈을 받은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Emotion Icon 경기감독관 여성 아르바이트생 성희롱

지난 6월 6일 한화-LG전 경기감독관은 여성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했습니다. 이 감독관은 한 원로 야구인이 방문하자 "어르신께 어깨 안마라도 해드려라"라며 억지로 손을 잡아 끌었습니다. 결국 이 일은 KBO에 까지 들어갔고, KBO는 이 경기감독관의 직무를 정지시켰습니다.

 

Emotion Icon 두산 이영하 승부조작 제안받고 거절 후 자진신고

승부조작이라면 치가 떨릴 KBO 리그. 그러나 그 치가 떨릴 사건이 한번 더 생길 뻔 했습니다. 두산의 이영하는 한 브로커로부터 4월 30일과 5월 2일 두 차례 한 브로커로부터 첫 볼넷 제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영하는 두 차례 모두 전화를 끊어버리고 구단에 신고했습니다. 두산 구단은 이를 KBO에 알렸고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이영하는 "감출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내가 아니여도 다른 선수들도 그렇게 했을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Emotion Icon '아시안게임 선수 발탁 논란' 선동열 감독 국감 출석

아시안게임 선수 선발 과정에서 병역 미필 선수 특혜 논란에 휩싸였던 선동열 대표팀 감독이 지난 10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사진=SBS 뉴스 영상 캡쳐] [사진=SBS 뉴스 영상 캡쳐]

 

선동열 감독은 이 자리에서 "청탁 여부는 전혀 없었고, 실력으로 뽑았으며 올해 성적과 컨디션을 봤다"며 "선수 선발은 내 생각이 맞다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Emotion Icon 'GOOD BYE' 마산야구장

지난 10월 7일 NC는 지난 7일 롯데와의 경기를 마지막으로 팀 창단 이후 7년간 사용해온 창원 마산구장과의 작별 행사를 열었습니다.

 

 

 

 

지난 1982년 9월 24일에 개장된 마산 야구장은 롯데의 제 2홈구장 기능을 수행하다가 지난 2012년 신생팀 NC가 새롭게 홈구장으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이 구장은 내년부터 NC 2군 팀이 사용하게 되고 NC 다이노스는 내년 시즌 부터 홈 구장을 마산야구장 바로 옆에 세워지는 새 야구장으로 옮깁니다.

 

올 시즌에 일어난 주요 사건·사고를 되돌아 보았습니다. 국내 프로스포츠 중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KBO 리그! 성숙해진 문화만큼 앞으로 KBO 리그에 이러한 사건·사고가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을 가져봅니다.

전체 댓글 2

0 / 600
  • 곰돌이 11655호 2018.10.16 13:33

    정수빈 등장곡, 응원가 하게 해주세요ㅠ
    2
  • 이글이 13011호 2018.10.15 17:17

    개인적으로 정근우 응원가 포스넘쳐서 멋있었는데 아쉽네
    1
  • 이글이 13011호 2018.10.15 17:17

    개인적으로 정근우 응원가 포스넘쳐서 멋있었는데 아쉽네
    1
  • 곰돌이 11655호 2018.10.16 13:33

    정수빈 등장곡, 응원가 하게 해주세요ㅠ
    2
이전페이지